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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먼 트리플렛 Norman Triplett (1861-1931) 사회심리학의 선구자
    심리학 2023. 3. 15. 23:47

    노먼 트리플렛 Norman Triplett (1861-1931)은 사회 심리학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미국의 심리학자였습니다. 인디애나에서 태어난 Triplett는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독일 라이프치히대학교에서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심리학을 가르쳤고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심리학 연구실의 책임자로 재직했습니다. Triplett는 개인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특정 작업을 더 잘 수행하는 현상인 사회적 촉진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노먼 트리플렛 Norman    Triplett (1861-1931)      출처 : 위키피디아

    사회심리학 연구의 시작

    1898년 그는 "페이스메이킹과 경쟁의 역동성 요인"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사이클리스트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Triplett는 사이클리스트가 혼자 경주할 때보다 다른 사람과 경쟁할 때 경주 시간이 더 빠른 경향이 있음을 관찰했습니다. 이 현상을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그는 가능한 한 빨리 낚시 릴을 감도록 요청받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실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혼자 있을 때보다 둘이서 서로 경쟁하면서 과제를 더 빨리 수행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Triplett는 다른 사람의 존재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고, 이는 "경쟁적 본능"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회 촉진에 대한 Triplett의 연구는 사회 심리학 분야에서 경험적 연구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의 연구는 사회적 요인이 인간의 행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사회 촉진 연구는 수년에 걸쳐 발전하여 사회적 존재가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밝혀냈지만 Triplett의 선구적인 작업은 사회 심리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초석으로 남아 있습니다.

     

    사회적 촉진에 대한 Norman Triplett의 연구는 사회심리학의 새로운 연구 영역을 열었고, 이후 다른 사람의 존재가 인간의 행동과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큰 이해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발견은 수년에 걸쳐 확장되고 개선되어 몇 가지 주요 개념과 이론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사회적 촉진의 영역에서 두 가지 주요 효과인 청중 효과와 공동 행동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청중 효과는 단순히 청중의 존재가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말하며, 공동 행동 효과는 동일한 작업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는 효과와 관련됩니다. 사회적 촉진에 대한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사람의 존재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수행에 대한 사회적 존재의 영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작업의 복잡성입니다. 다른 사람의 존재는 단순하거나 잘 학습된 작업의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복잡하거나 새로운 작업의 수행을 손상시킬 수 있음이 관찰되었습니다.

     

    로버트 자이언스(Robert Zajonc)의 "추동 이론"은 사회 촉진 연구에서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Zajonc는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각성 수준을 증가시키고, 이는 다시 개인의 지배적인 반응의 가능성을 강화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작업이 간단하거나 잘 학습된 경우 지배적인 응답이 정확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과제가 복잡하거나 참신한 경우 우세한 반응이 부정확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사회 촉진 연구는 스포츠, 교육 및 직장을 포함한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사회적 존재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팀 역학을 최적화하고 교육 방법을 개선하며 생산성과 협업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회적 촉진에 대한 Norman Triplett의 선구적인 작업은 사회 심리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다른 사람의 존재가 인간의 행동과 성과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100년 이상의 연구를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사회적 촉진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들이 다른 사람의 존재가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 요인을 탐구하면서 계속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요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우려: 사회심리학자 니콜라스 코트렐(Nickolas Cottrell)이 제안한 이 개념은 다른 사람이 평가한다는 인식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평가받고 있다고 믿을 때 고조된 불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업무와 개인의 전문 지식수준에 따라 성과를 향상시키거나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 연구원들은 또한 다른 사람의 존재에 의해 촉발될 수 있는 자기 인식 증가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의식을 갖게 되면 자신의 행동과 실패 가능성에 더 집중하게 되어 성과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태만: 사회적 촉진과 달리 사회적 태만은 개인이 혼자 일할 때보다 집단으로 일할 때 노력을 덜 기울이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개인이 결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덜 책임감을 느끼고 그룹 환경에서 자신의 기여가 덜 눈에 띈다고 믿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사회적 태만은 다른 사람의 존재가 동기 부여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회적 비교: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가 제안한 사회적 비교 이론은 개인이 특히 객관적인 기준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자연스러운 경향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능가하려는 경쟁적 추진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개인과 상황에 따라 성과를 향상시키거나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과업 상호의존성: 과업 자체의 성격은 성과에 대한 사회적 존재의 영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작업에 그룹 구성원 간의 협력과 조정이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이 있으면 협력을 촉진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에 개인의 노력과 집중이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이 있으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다른 사람의 존재는 개인의 성과에 복잡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평가 불안, 자기 인식, 사회적 태만, 사회적 비교 및 ​​작업 상호의존성과 같은 수많은 요인이 사회적 존재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형성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이해하면 스포츠, 교육, 직장과 같은 다양한 맥락에서 최적의 성능과 협업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orman Triplett의 연구는 인간 행동과 성과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풍부한 연구에 영감을 주어 사회적 촉진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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